가디안의 일기_좌표방


가디안의 일기_좌표방

53 가디안 0 85 01.09 14:46

그냥 끄적이며 쓰는것이니 두서없더라도 이해부탁드립니다.


저는 한때 좌표방에서 좌표 공유를 많이 해드리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다른분들이 요청하시는 좌표도 참 많이 찾아드리곤 했죠. 하지만 십중팔구, 아니 그 이상 9할9푼은 감사 인사도 안하시더라고요. 내 돈으로 산 프로그램으로 나의 수고를 들여 내게 필요없는 몬을 찾아드렸는데말이죠. 들어오자마자 다짜고짜 메타몽 좌표 찾는 분들이 많았는데, 하나같이 알려드리면 감사인사도 없이 바로 나가시더라는... ㅎㅎ...

이런 경험이 쌓이니 내가 왜 알려주는거지? 하는 현타가 와서 저는 좌표장 활동을 거의 멈추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좌표방의 도움을 받는 여러분에게, 좌표방에서 좌표 공유해주시는분들이 오래도록 활동하실 수 있게 하는 팁을 좀 드리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감사하다고 말하라.


큰게 아닙니다. 그저 손가락 몇번 까딱이면 되는겁니다. 

감사인사를 전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지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효과, 저도 받고 싶었지만  이미 늦어버렸네요.


2. 좌표를 물어보는 사람이 왕이 아니다. 

- 찾아주는 사람이 편하게 느끼도록 하라.


"슈리1등개체 찾아주세요" , "피카츄 하리 있나요?" 등등 좌표 요청보다는

"블래키를 슈리에서 쓰고 싶은데 이브이 0/15/15 20레벨 이하 있을까요?" 이런식으로 원하는 레벨 및 개체값을 정확히 요청하는게 중요합니다. 

왜냐고요? 

많은 유저분들은 특정 포켓몬의 배틀개체를 외우고 다니지 않습니다. 배틀개체를 찾으려면 포케지니에 몬을 검색해서 배틀개체를 알아내야합니다. 그리고 피드에 개체값을 입력하고 포켓몬 설정한 후 그 포켓몬이 나왔을때 누가 요청했는지 기억하면서 알려드려야하죠.

한두번은 찾아드릴수 있지만 좌표를 요청하는 인원이 찾아서 공유해주시는 인원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보니 좌표를 요청하는 '나'는 한 번일지 몰라도, 찾아주는분에게는 하루에도 수없이 요청이 들어오고 검색해야하는,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그럼 자연스레 그런 좌표요청 카톡들을 무시하게 됩니다. 왜냐고요? 좌표를 공유해줄 의무도 없고, 보상도 없습니다. 입장바꿔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되실겁니다. 그게 반복되면 갈수록 좌표방 활동을 줄여가며, 결국엔 공유를 멈추게 되는겁니다. 그걸 방지하도록 하려면 최대한 공유해주시는분들이 불편함을 적게 느끼도록 해야 오래 활동하시겠죠?


3. 디스폰됐나 안됐나 모르겠다? 그럼 일단 텔포.


가끔 어떤 포켓몬이 디스폰되었는지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라면 물어볼 시간에 좌표로 텔포를 해서 몬이 디스폰 안되었을, 1초를 바라며 이동할것입니다. 무조건 직접 가는게 가장 빠릅니다. 당연한거죠. 

Ps. 추가로 디스폰 시간은 길어야 10분 내외입니다. 30분 전 포켓몬이 남아있을 가능성은 매우매우 낮습니다. 체육관에 나오는 레이드몬이 아닌 이상에말이죠 


4. 키알을 설정하라.


키알이 뭐냐고요? 카톡 기능인 키워드 알림입니다. 

만약 원하는 100개체 포켓몬이 있다면, 키워드 알림에 특정 포켓몬을 넣어서 그 포켓몬이 언급될때마다 @멘션 마냥 알림이 오도록 하세요. 키알이 울렸는데 공유된 좌표가 아닌, 좌표 요청하는 카톡에 울렸다면 그 카톡을 보낸 분에게도 전해주세요. 키알을 설정하라고. 시장통같은, 내가 보낸 카톡이 묻히는 좌표방이 아닌 깨끗한 좌표방이 될 수 있습니다. 


5. 피드를 활용하라.


이건 갤럭시(피지샵) 무료유저에게 필히 전하고 싶은 말입니다.

국산100, 레벨 높은 100 등을 찾으시나요? 피드에 들어가서 상단을 보시면 나열 기능이 있습니다. 국산100을 찾으려면 한국에서 피드를 키고 거리순으로 나열하시면 국산100이 보입니다. 안보인다고요? 설정을 거리가 먼 순으로 하셨거나 한국 땅이 좁아서 국내에 그 어떤 곳에도 100짜리가 없는겁니다. 내가 무료라서 안보이는게 아니에요. 


마지막으로, 항상 좌표방에서 좌표 공유해주시는 여러분,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Comments